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 발급방법, 국제운전면허증과 차이점

 

해외여행을 가서 운전을 하려면 여행하는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많이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영문운전면허증으로도 운전이 가능한 국가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이 인정되는 국가와 국제운전면허증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 발급방법, 국제운전면허증과 차이점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 발급방법, 국제운전면허증과 차이점

 

영문운전면허증이란?

영문운전면허증이란 국내에서 사용하는 운전면허증 뒷면에 해당 내용을 영문으로 표기한 면허증입니다. 국내와 해외 일부 국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의 사용이 가능한 국가에서는 국제면허증 없이 영문운전면허증만 있어도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과의 차이점

국제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 통용되는 면허증으로 제네바 협약구 및 비엔나 협약국에서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며 그 국가에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영문 운전면허증이 인정되지 않는 국가들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런 나라에서는 운전을 하려면 국제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의 경우 유효기간이 발급으로부터 1년이지만 영문 운전면허증의 경우 국내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적성검사 기간까지 유효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인정 국가

2024년 3월 기준으로 영문운전면허증 사용가능 국가는 아시아18개국 18지역, 아메리카 17개국 56개 지역, 유럽 20개국 20개 지역, 중동 4개국 4개 지역, 아프리카 9개국 9개지역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럽 주요국가들과 뉴질랜드, 호주가 영문운전면허증이 사용 가능한 나라입니다. 인정을 해준다고 해도 상황이 바뀌거나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나라에 여행을 가실경우 대사관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방법

  • 신청장소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 준비서류 : 운전면허증,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 적성검사 수수료 : 모바일 IC 영문 21,000원, 일반 영문 16,000원
  • 갱신, 재발급, 신규 수수료 : 모바일 IC 15,000원, 일반 영문 10,000원